오래된 소프트웨어 야무지게 설치하기

윈도우즈 XP는 2001년 출시하여 모든 서비스 지원이 끝난 지난 2014년까지, 약 13년간 사랑받아온 운영체제다. 이 기간 프로세서는 싱글코어에서 6코어 8스레드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향상되었으며 램도 128MB에서 기본 4GB를 사용하는 PC환경을 만들었고,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발전도 이뤘다. 하지만, 10년도 넘긴 케케묵은 커널로 만든 운영체제가 윈도우즈 XP였었기 때문에 급변하는 IT환경에서 많은 부분 취약점이 발견되었고, 서비스팩으로 보완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그래서 컴퓨팅 주변 환경의 적극적인 대처와 보안 강화에 기초를 두며 보완한 것이 NT 6.0 커널로 만든 비스타였다. 그러나 새롭게 변경된 디자인으로 무거워진 것은 물론 꽤 많은 호환성 문제를 일으키며 시장에서 외면을 받게 된다. 이후, 호환성을 대폭 향상시킨 윈도우즈 7의 출시를 시작으로 현재의 NT 10.X 기반의 윈도우즈 10까지 오게 되었고, 다음 주 윈도우즈 10 레드스토3을 출시를 예고하고 있다. 그럼 최신의 윈도우즈 10 레드스톤 3에서도 과거에 거금을 주고 산 소프트웨어를 야무지게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01.

기본 경로

내 컴퓨터 > CD-ROM > setup.exe > 호환성 / 호환모드, 권한수준 선택 후 확인 


02.

야무지게 따라하기

본 포스트에서는 편의상 과거에 구입한 '나모웹에디터'로 소개하지만, 다른 소프트웨어 설치 시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면 된다. 가장 먼저 설치할 소프트웨어를 ODD에 넣고 [내 컴퓨터] 또는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여 소프트웨어를 넣은 드라이브를 누른다. 그리고 setup.exe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속성'을 누른다.

setup.exe 파일의 속성창이 열리면 다음의 그림과 같이 '호환모드'는 'Windows XP(서비스 팩3)'에 선택하고, '권한수준'은 '관리자 권한으로 이 프로그램 실행'에 체크를 하고 확인을 누른다.

일련의 설정 과정이 마무리 되었으니 이제 '나모웹에디터' 차례다. 방법은 앞서 설정한 setup.exe파일을 실행하고 기존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 그대로 진행하면 된다.


모든 설치과정을 마무리하고 '나모웹에디터'를 실행보니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동안 과거에 구입한 게임을 즐기려고 설치를 시도했으나 실패하였거나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기술 지원이 종료되어 현재의 윈도우즈 버전에 대응하는 버전이 없는 경우 위의 방법을 통해 야무지게 해결바란다.

 

/야무지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